육아·임신/정보

신생아 분유 1단계→2단계, 3단계, 4단계 교체시기와 각 단계별 시기 정보

빅범 2022. 8. 4. 05:19
반응형

우리아이 분유 1단계에서 2단계로 언제 교체가 좋을까?

보통 2단계 교체는 우리 아기가 만 100일가량이 지나고, 체중이 그 무렵 아기들의 표준 체중인 6.5 kg~7.0 kg 가량 되었을 때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다.  또한 단계를 교체할 때에는 새로운 단계에 아기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아기의  컨디션이 좋을 때 기존 단계와 서서히 섞어 교체해 주시는 것이 필요하다.

 

즉, 기존 단계와 새로운 단계를 7:3, 5:5, 3:7 비율로 섞어 4~7일에 걸쳐 여유를  갖고 교체하자. 하지만 혹시라도 우리 아기가 교체 과정에서 설사나 구토, 배앓이 등 소화에 불편한 반응을 보인다면 교체를 잠시 중단하고 기존 단계의 분유를 좀 더 수유해 주기를 권장한다.

 

출처 : 매일아시아 모유연구소

 

 

 

 

조리원에서 부터 지금까지 분유로 사용중인 아이엠마더

 

“100일 되는 날 2단계 분유로 바꾸려고 준비 해 두었어요. 분유 단계를 맞추지 않으면 아이에게 영양이 부족하지 않을까요?”

우리나라 분유는 아이의 개월 수에 따라 단계가 세분화되어 있다. 대체로 태어나서 백일까지 1단계, 6개월까지 2단계, 12개월까지 3단계, 24개월까지 4단계로 구분된다.

 


분유 제조사에서는 아기의 체중 증가, 이유식 섭취 등에 따른 필요량 변화를 반영하여 분유 단계를 구분하는데, 분유의 단계가 올라가면서 열량과 비타민의 차이는 거의 없고 단백질과 나트륨, 칼륨,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의 함량이 늘어난다. 그런데 분유에서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아지면 콩팥에서 이들을 배설하기 위한 부담이 증가한다. 또한, 분유 단계에 따라 원재료의 배합이 바뀌기 때문에 민감한 아기는 분유 변경으로 섭취량이나 소화상태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체중이 작은 아기는 실제 월령보다는 아기의 체중에 해당하는 월령으로 보정하여 분유 단계를 변경하는 것이 더 나으며, 정상 성장을 하는 아기도 분유 단계에서 제시하는 개월 수보다 몇 개월 늦추어 변경하여도 지장은 없다.

 

출처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현재 우리 아들이 태어난지 85일째 되는 날, 이제 슬슬 분유 2단계를 준비해야하는 과정에서 그 시기와 어떻게 교체해야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던 중 정보성으로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있어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아무래도 분유는 조리원이나 출산했던 병원에서 사용하던 분유를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무래도 태어나면서 적응해온 분유 맛을 바꾸기가 조심스럽기 때문이다. 때문에 우리는 조리원에서 부터 먹였던 아이엠마더 분유를 꾸준히 사용 중에 있다. 

 

가격대는 적당하다고 하며, 많이든 먹이는 분유 브랜드 중 하나라고 한다. 아기에게 분유를 먹이다 보면 예상했던 분유 양보다 적을 때 남기거나, 추가로 더 먹이게 될 때 남는 양. 혹은 아기의 신호를 잘못 받아들여 분유를 거의 못 먹이고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의외로 금방 먹게 된다.

 

 

 



우리 아들 같은 경우는 1주일에 거진 800g 분유를 거의다 먹는 편이다. 아기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우리 아들은 굉장히 많이 먹지도, 또 적게 먹지도 않는 편이다. 

 

코로나 때문에 영유아 1차 검진을 2개월 때에 받았는데 체중과 신장은 평균 개월수에 비해 크게 나왔다. 그만큼 왕성하게 자라나고 있는 아들의 분유를 먹는양이니,,다른분들도 참고하였으면 한다!



 

 

 

 

 


본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클릭 가능한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당신의 하루가 별보다 빛나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