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마 혼다 CR-V

혼다 Honda CR-V 배터리 자가 교체하기! 델코 80L(DF80L) 확장형!

빅범 2021. 10. 20. 06:00
반응형

2019.03.03 - [애마 혼다 CR-V] - 혼다 CR-V 자동차 델코(delkor) 80L 배터리 확장 및 교체-배터리 클럽 송파점 리뷰

 

혼다 CR-V 자동차 델코(delkor) 80L 배터리 확장 및 교체-배터리클럽 송파점 리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겨울 대비하여 자동차 배터리 확장 및 교체를 미리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의 애마 혼다 CR-V는 배터리가 차량 크기에 비해 작은 편이라 잦은 방전과 배터리 소모가 일반 차

blind513.tistory.com

어느덧 배터리 교체를 한지 3년이 다가온다. 원래 혼다 cr-v 배터리 용량은 덩치에 비해 적어 방전에 이슈가 많은 제품이다. 때문에 예전에 교체했을 때 배터리 확장을 업체를 통해 진행하였고, 받침대랑 기본 세팅이 변경되었기에 이번에는 자체적으로 자가 정비를 해보았다.

 

일단 내가 주문한 것은 델코 DF80L 배터리이다. 배터리 품번에서 DF80L과 DF80R이 있는데, + 단자 위치가 Left 인가 Right 인가에 대한 표기방식이다. 혼다 CR-V(3세대 기준)는 왼쪽에 있어 DF80L 모델로 구매했다.

 


평소 오일류를 교체하는 곳에서 교체 시 엔진룸 청소도 서비스로 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깨끗한 상태의 엔진룸이다. 언뜻 보면 배터리고 새것 같아 보이는 게 함정..

 

온라인으로 배터리를 구매하게 되면, 폐 배터리 반납조건으로 진행된다. 교체 시 필요한 T복스와 스패너가 있다. 보통 10mm로 많이 쓰이는지 10mm 규격의 T복스, 스패너가 왔다.

 

교체하기 전 혹시나 유의할 사항이 있나 동봉된 설명서를 간단하게 읽어준다. 거기서 새 배터리는 가스 구멍을 막아놓고 배송이 되는데 설치 전 이를 꼭 꼭 제거하라고 당부하고 있다.

 

 

반응형

 

 




그래서 박스 개봉 후 배터리를 빼고 가장 먼저 한 것은 가스구멍을 막고 있는 봉인 패드를 제거! 테이핑으로 간단하게 부착해놓은 거라 제거가 쉽다. 좌우 총 2개가 있으니 누락 없이 제거하자!

 

기존에 있는 구배터리의 너트를 열심히 풀어준다. - 단자쪽 너트는 처음에 꽉 물려있어서 살짝 당황했지만 몇 번의 시도 끝에 풀 수 있었다. +, - 단자의 너트는 전체 다 풀러 내지 않고, 꽉 조여져 있는 너트만 유격 있게 풀어주면 단자에서 선을 분리할 수 있다.

※ 배터리를 탈거할 때는 - 단자부터, 배터리 결합할 때는 + 단자를 결합한다. 뺄때 빼고, 더할 때 더하기로 외우면 쉽다.

 

배터리 고정 픽스바의 너트도 잃어버리거나 헷갈리지 않게 잘 구분하여 놓아두고, 나머지 너트를 차례대로 제거한다.

 

좌 구배터리, 우 신배터리. 같은 모델의 다른 운명 뚜둥! 그래도 저번 꺼 교체 후 한 번도 방전 없이 잘 사용하고 미리미리 교체를 하게 되었다. 대략 몇 개월 차이로 3년 가까이 탔기 때문에 만족한다. 날도 서서히 추워지는데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 미리 교체하여 정신건강 유지!

 

 

배터리 빼낸 엔진룸의 배터리 공간. 예전에 배터리 확장으로 받침대를 펼쳐놓은 모습이다. 헉 지금보니 펼친 부분에 약간의 녹이 올라온 상태..ㅠㅠ 나중에 녹 제거를 하고 배터리 재조립을 해야 할 것 같다!

 

힘겹게 픽스바의 고정 고리를 걸고 너트를 살짝 걸어놓은 상태. 작업 중에서 배터리 정렬 후 픽스 바의 고정 고리를 거는 작업이 가장 힘들었다. 배터리 무게가 있는 만큼 허리에 부담이 갔다는 ㅠㅠ 

 

아! 그리고 너트를 제거한 단자 쪽에는 교체 중 잔류가 흐르지 않도록 안쓰는 천이나 장갑으로 감싸주면 좋다고 한다.

 

픽스 바 안쪽의 너트는 전선과 맞닿는 부분이 있어 별도의 플라스틱 캡이 씌워져 있었다. 아마 교체해주었던 업체 사장님이 해주신 조치인 듯싶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전선이 터지거나 뜯어진 흔적은 없이 온전한 상태였다.

 

 



배터리 교체 후 시거잭용 배터리 잔량 표시기로 체크. 좌측은 시동 ON 잔량 표시이고 우측은 시동 OFF한 상태의 잔량 표시이다. 교체 후 확실히 안전권으로 올라간 상태이다. 교체 전에도 수치는 나쁘지 않았는데 그래도 기간이 3년 주기가 도래했기에,, 후회는 없다. 

 

초기화된 시간은 다시금 세팅해주면 끝! 초기화된 시간은 몇번 해본 적이 있어 까먹어도 한두 번 해보면 금방 쉽게 할 수 있다. ㅎㅎ 

 

현재 혼다 CR-V 3세대 기준으로 보면 사진에 보이는 AM(clock) 버튼을 길게 누르면 시간이 깜빡깜빡거리는데 이때 하단의 숫자 1이 시(H), 2가 분(m)이며 버튼 하단에 작게 영어로 표기되어 있으니 참고해서 시간을 맞추면 된다.

 


본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클릭 가능한 ♥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 
"당신의 하루가 별보다 빛나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