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도서

매거진 B(magazine B)잡지, Issue No. 28 Google를 읽다.

빅범 2021. 7. 7. 07:00
반응형

BRAND STORY

구글은 1997년 2명의 창립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만든 동명의 검색엔진으로부터 시작됐다. 거대 검색엔진 업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던 당시 구글은 독창적 검색 기술을 선보임으로써 압도적 사용성을 끌어내며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이후 ‘악해지지 말자’는 정신 아래 안드로이드, 크롬, 유튜브 등 세계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기업 운영 측면에서도 IT 업계를 이끌며 전 세계 비즈니스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다.

 




목차

02 Intro
실리콘밸리의 차고에서 시작해 실리콘밸리를 대변하는 거대 기업이 된 구글의 과거와 지금을 구글 맵스를 이용해 내려다봤습니다.

28 Line up
현재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운영체제, 웹 메일, 엔터테인먼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나눠 살펴봤습니다. 하나의 서비스를 통해 자연스럽게 다른 서비스까지 이용하게 만드는 구글의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30 Impressions
구글 유저가 구글을 소비하는 방식은 제각각입니다. 다양한 소비 방식에 따라 구글에 대한 인상 역시 달라집니다.

36 Symbiosis
구글의 특정 서비스를 애용하는 이들에게 해당 서비스를 대체, 혹은 보완해 사용하는 것에 관해 물었습니다.

44 Activate Google
구글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구글의 대표 서비스를 활용해 알아봤습니다.
Locations / Services / Network / Culture

64 Google Generation
현재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큰 힘을 행사하고 있는 구글은 그들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고 있는 새로운 세대를 형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을 ‘구글 세대’라 칭해도 무방합니다.

90 G-Words
구글이라는 사명에서 파생한 구글 관련 언어는 구글 유저가 주체가 되어 만들거나 활용한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집니다.

92 Creators
구글의 서비스는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내는 아티스트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들로부터 작품에 대한 의의와 뒷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110 Campus
가장 창의적인 회사로 손꼽히는 구글 캠퍼스를 돌아봅니다. 사뭇 진지해 보이는 모습이 마치 대학교의 캠퍼스를 연상시킵니다. 그 안에서 구글 직원들은 세계 최고의 서비스를 만드는 일에 집중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120 Brand Story
구글은 스탠퍼드 대학원 출신의 두 청년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개발한 검색엔진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1999년 실리콘밸리에 입성해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15년 동안 비약적 성장을 이루었고 IT 생태계를 새롭게 정립해가고 있습니다.

150 Outro
많은 사람의 눈앞에, 그리고 손안에 구글이 있습니다. 개인의 삶 곳곳에 파고든, 크지만 작은 기업의 모습입니다.

출처 : 매거진 B google

 

매거진 B ISSUE No.46 PANTONE 편 이후에 추가로 구매한 Issue No. 28 Google 편.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이니만큼 2번째로 관심이 갖고 구매를 하게 되었다.

 

구글 편은 2014년에 만들어진 편이나 구글의 흐름을 알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구글 메인 페이지를 들어가 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특별한 디자인 요소가 없이 지극히 검색 기능으로만 포커스를 둔 심플한 형태인 것을. 

 

검색에 대한 기능을 세분화함과 동시에 국내 네이버 포털처럼 불필요하고 광고적인 요소를 배제함으로써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나 역시 디자인이나 웹 퍼블리싱 코딩에 대한 서칭을 할 때 당연히 구글을 이용한다.

 

디자이너, 혹은 퍼블리싱, 개발자, IT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겐 구글은 이미 필수적인 요소이다. 검색에 따른 접근과 관련도,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다량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개선을 하고 있는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우리에겐 이젠 너무나 익숙한 유튜브 역시 구글에서 인수를 했고 그외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플랫폼을 미리 인수하고 선점함으로써 더욱더 볼륨이 커지는 기업이 될 수 있었다. 또한, 세계적으로 기업의 복지, 환경은 이미 꿈의 직장으로 모든 이의 선망 대상인 것은 기정사실이다.

 




자율적인 분위기임에도 선택과 집중을 필요로 한 각자만의 책임감. 그 안에 서로가 치열하게 고군분투하는 구글러들. 기업이 세계적인만큼 그만큼 많은 구글러들의 노력이 녹아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결과엔 원인이 있다는 말이 있다. 지금은 세계적인 기업의 구글. 그러한 구글도 미미한 시작이 존재했고 부단이도 노력했기에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모든 것에 선두주자가 된 구글. 생활 속에 없어서 안될 구글. 화려하고 멋진 모습 뒤엔 치열함이 있었고 그 치열함이 하나둘씩 모여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앞으로도 어떠한 혜안과 트렌트를 제시할지 기대가 될 뿐이다.

반응형

'문화생활 >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거진B(Magazine B) 잡지 ISSUE No.46 PANTONE 를 읽다,  (0) 2021.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