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툴/Photoshop

새로 변경된 포토샵 Photoshop CC 2019 Transform + Shift 자유 변형 해결 방법!

빅범 2020. 7. 31. 19:11
반응형

Ctrl + T 트랜스폼 작동 화면

 



포토샵 CC 2019 설치를 하게 되면 트랜스폼 단축키가 조금 바뀐 상황인 것을 알 수 있다. 몇 년도 오래된 방식을 갑자기 바뀌다 보니 기존 버전을 사용하던 유저들은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또한 적응하려고도 해도 꾸준히 사용했던 습관이라는 것이 남아있다 보니 한 번에 싹 바꾸긴 어려운 부분이다. 나 역시 업종이 디자인 관련된 것을 하다 보니 포토샵은 근 10년 가까이 사용했던 프로그램으로써 쉽사리 습관을 고치기 어려운 고충이 있었다. 열심히 자료를 찾아본 결과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공유하고자 한다.

일단 이해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몇장의 사진을 준비해보았다. 상단처럼 이미지를 선택 후 Ctrl + T를 누르면 트랜스폼 핸들이 생기게 된다. 

예전 버전은 이 상태에서 Shift를 누르고 모서리 부분을 늘렸다 줄였다 하면 기존 비율을 유지한 채 크기 조정이 가능했지만 포토샵 CC 2019 버전에서부터는 이 형태가 오히려 자유 변형 방식으로 바뀌었다. 

오래된 인터페이스이다 보니 대부분의 사용자가 습관처럼 shift를 누르고 비율을 유지한 채 사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그럼 CC 2019에서는 어떻게 해야 비율을 유지한 채 크기 조절을 할까? 방법은 단순하다. 바로 shift를 누르지 말고, 크기 조정을 하면 자동적으로 비율을 유지한 채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 하하.

이것이 Shift 키를 누르지 않고 이미지 크기 조절을 했을 때 모습이다. 비율이 유지된 채 크기 조절이 되고 있다. 변화를 받아들이며 적응하려는 사람이 있지만, 나처럼 수년간 써왔던 방식을 깨끗이 지우기엔 멀리 왔기 때문에 이전 버전들처럼 설정을 되돌리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다. 이제부터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Transform + Shift 원상복귀 방법

1. 먼저 메모장을 실행한다.

2. 메모장 내용으로 TransformProportionalScale 0 입력하고, 저장을 하는데 파일 이름을 PSUserConfig.txt으로 저장한다.

 




PSUserConfig.txt
0.00MB

▲작성이 번거로운 분들을 위해 메모장 파일을 첨부

여기서 2가지 타입으로 나뉘는데, 윈도 OS와 MAC OS에 따른 방법으로 나뉜다.  방법에 앞서 탐색기창에서 숨김 항목을 체크하여 볼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윈도우 탐색기 창에서 '보기' 메뉴를 누르고 '숨긴 항목'을 체크해준다.

윈도 OS 변경 방법

[설치 드라이브]:\Users\[Username]\AppData \Roaming\Adobe\Adobe Photoshop CC 2019\ Adobe Photoshop CC 2019 Settings\

해당 경로에 저장을 했던 PSUserConfig.txt 넣어준다.

 

맥 OS 변경 방법

macOS: //Users/[사용자 이름]/Library/Preferences/ Adobe Photoshop CC 2019 Settings/

해당 경로에 저장을 했던 PSUserConfig.txt 넣어준다.


위와 같이 작업을 하고 포토샵을 끄고 재실행한 뒤 이전처럼 Shift를 누른 채 크기 조절을 하면 비율을 유지한 채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변경된 방식으로 적응하려고 했으나 습관이 쉽게 변하지 않아 예전 방식처럼 변경한 상태이다. 그래서 얼마나 편한지...ㅎㅎ 아참! CC 2019에서 변한 작업 한 단계씩 뒤로 되돌리는 단축키  Ctrl + Alt + Z 도 Ctrl + Z로 바뀌었는데 다음 포스팅이 추가로 올릴 계획이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성격은 아니지만,, 너무나 오래된 습관이 남아 있어서 적응하기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바로 예전 설정으로 하나둘씩 바꾸고 있다 ^^;;

본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클릭 가능한 ♥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 
"당신의 하루가 별보다 빛나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