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정보/부동산

부동산 등기, 법무통 앱으로 소유권이전 등기 견적 비교하기

빅범 2020. 9. 28. 20:47
반응형

전세, 매매, 상속 등 등기이전을 할 때 금액이 발생한다. 이때 발생하는 등기 비용을 계산해볼 수 있고, 또한 등기 진행 시 법무사의 수수료(보수액) 견적 비교가 가능하다. 이는 법무 통이란 앱을 통해 가능하며, PC로도 대략적인 금액 조회는 가능하나 수수료 견적은 불가하니 앱을 꼭 이용하도록 하자. 본인은 아파트 매매를 했기 때문에 소유권 이전 등기 견적요청 버튼을 클릭한다.



그다음 매매 계약서 내용에 대한 기록을 해야 하는데, 계약서 사진으로 입력하는 방법과, 직접 정보 입력이 있으니 둘 중 편한 대로 본인이 사용하여 계약서 정보를 입력해주면 된다.


나는 단순 견적비교로 계약서는 정보 노출이 될 것 같아 직접 입력으로 일단 견적조회를 해보았다. 위에 보이는 항목에 맞게 잔금 예정일, 부동산 종류, 소재지, 거래금액 등 계약서 내용에 맞게 입력한 뒤 하단의 견적요청 버튼을 클릭한다.



견적요청을 하면 내 견적정보에 요청한 리스트가 뜬다. 우측에 숫자 0은 견적서 건별로 표시되는 것으로 현재 0건의 견적서가 있다고 보면 된다. 일단 늦은 저녁에 입력한 것이라 견적서가 도착하는지는 대략 하루정도 소요했다. 한건은 입력한 지 2시간 내에 왔고, 나머지 한건은 하루가 지난 뒤 왔다.

견적서를 제공한 업체 정보 및 연락처, 그리고 평점 등이 표기되어 리스트업된다. 견적가도 직관적으로 노출이 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견적 비교가 가능하다. 추가적인 문의가 가능하도록 전화하기 버튼도 있고, 업체정보와 견적서의 세부사항도 볼 수 있도록 항목이 있어 굉장히 편리하다. 

여기서 나 같은 경우는 금융권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때문에 은행에서도 법무사를 지정해준다고 한다. 물론 은행에서 붙여주는 법무사는 금액이 비싼 편이라 하여 이것저것 가격 비교를 하고 있는 참이다. 그리고 거래한 부동산에서도 본인이 거래하는 법무사랑 하라고 하셨는데,,, 잔금일이 더 다가오면 대략적으로 얼마의 비용이 발생하는지 여쭤봐야겠다. 그래도 도리상 부동산 거래 법무사에게 하는 게 맞는 거 같긴 한데, 너무나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면 고민해야겠다. 흐.. 이래저래 신경 쓸게 많다..ㅎㅎ

어쨌든 내집마련 때문에 생긴 수고기 때문에 파이팅 있게 견뎌내야겠다 :)


본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클릭 가능한 ♥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 
"당신의 하루가 별보다 빛나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