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정보/부동산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 대출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심사 소요기간 정리

빅범 2020. 10. 7. 19:12
반응형

내 집 마련을 위해 저번 달에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였다. 때마침 9월에 금리가 0.1% 인하되어서 금리를 낮게 신청할 수 있었다. 신청일자는 20년 9월 8일 날 접수했다. 주택담보대출은 무작정 미리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계약 잔금일 기준으로 70일 전에 신청할 수 있다. 처음에 그 사실을 몰라서 신청을 했는데 안내전화가 와서 신청 취소를 해야 했다. 주택담보대출 신청할 생각이 있다면 이점 참고하자. 날짜 계산이 어렵다면, 네이버에 날짜 계산기를 검색하여 쉽게 일자를 확인할 수 있다.

 

HF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

① 위 링크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에 접속 후 상단 탭 메뉴 중 인터넷뱅킹을 클릭한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터넷 뱅킹

② 인터넷 뱅킹 페이지에 이동하면 좌측 상단에 있는 대출 신청 아이콘을 클릭한다.


 

주택담보대출의 진행 단계는 위와 같다. 현재 진행하는 단계는 1단계로 대출 정보 및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이다.


③ 신청에 앞서 기본적으로 로그인을 해야지 다음 진행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진행


④페이지에 접속하면 좌측 매뉴에서 본인이 신청하고자 하는 대출상품을 클릭하면 된다.

(본인은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진행)


 




⑤ 다음은 정보 입력 단계로 모든 항목을 직접 클릭 및 확인해야지만 단계별 진행이 가능하다. 동의 체크를 하고, 서명도 확인해준다. 또한 스크래핑이라는 전산상 서류가 자동화로 등록되는 것으로 굉장히 편리한 서비스이다. 진행단계 시 스크래핑을 동의하면 서류 절차가 비교적 간소화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스크래핑 서비스 동의 팝업창

대출 진행시 한부모가구 · 장애인 가구 · 다문화가구 · 다자녀가구 (각 항목별 0.4% p), 신혼가구(0.2% p) 금리우대 가능 (우대금리 중 택 2, 최대 0.8% p) 안심 주머니 앱(0.02% p)을 한도로 중복 적용 가능하므로 최대한 확인하여 진행하는 것은 체크하도록 하자. 신청하도록 하자. 본인은 안심 주머니 앱, 신혼가구로 진행하였다.


⑥ 직접 우편, 방문, 온라인 서류접수가 가능하며 나는 편한 온라인 서류제출로 진행하였다. 관련된 필요 서류들도 인터넷 발급으로 했으며, 발급받은 문서를 전체가 깔끔하게 잘 나오도록 휴대폰으로 촬영 후 업로드시켰다. 매매계약서, 임대차계약서, 소득서류, 기타 서류 등 꼼꼼히 확인하여 한번에 서류제출을 진행하도록 하자.

 


대출 신청 및 서류제출을 하면 위와 같이 진행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진행 확인은 마이페이지 메뉴를 활용하여 확인하면 된다. 서류를 접수하고 1,2일 기다리면 빠르면 선택한 금융권에서 안내 전화가 온다. 그때 미비된 부분이 있거나 전체적인 대출 안내에 따른 정보를 유선상 안내를 하게 된다. 보통 소요기간이 2주 정도 걸린다고 하지만 접수건에 몰리면 딜레이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시세가 꾸준히 올라 LTV 70% 금액대를 키우는 계획이 아니라면 미리 접수해주는 것이 좋다. 신청 후 서류제출이 완료됐을 때 본격적으로 진행된다고 하였다.

 


9월 8일 접수, 오래 걸린다고 알고 있었기에 가끔씩 접속하여 현상황에 대해서 모니터링하였고, 연휴가 낀 10월 첫째 주까지 대출심사 과정에 머물러 있었다. 연휴가 끝난 이번 주에 확인해보니 대출받기 단계로 넘어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휴~서류상으로나 문제없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마음을 졸였었는데 다행히 특이사항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아직 대출실행 통지 대기 중으로 별도로 SMS 문자 및 전화 안내를 못 받은 상태지만 어느 정도 마음이 놓인다. 미리부터 접수한 탓인지 대출 마지막 단계로 오기까지는 대략 30일 정도 소요되었다.  중간에 연휴가 끼어서 그런 건지 일자를 여유 있게 신청해서인지 모르겠지만,, 30일 정도 소요! 얼른 대출 승인 안내를 받았으면 좋겠다 :) 일단 한시름 놓았다 유후~_~

* 심사완료 후 은행에 통지하면 통지한 날을 포함하여 30일내에 대출을 실행해야 한다. 즉, 30일 내 실행하지 않으면 심사가 무효가 되므로, 대출 희망일(잔금일)부터 역으로 30일이내로 들어오는 일자에 은행에 통지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심사완료임에도 여유일자가 30일이상 남았다면 너무 초조해하지 말고 기다리도록 하자. 이 내용은 직접 문의해서 답변 받은 내용이다.

 


본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클릭 가능한 ♥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 
"당신의 하루가 별보다 빛나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