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데이트, 여행 기록/일상, 국내여행

6개월 전 백신 얀센 접종 후, 부스터샷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후기

빅범 2021. 11. 17. 06:00
반응형

※ 본 게시글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증상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나는 지난 6월 중순경 예비군·민방위 인원에게 배포하는 얀센 백신을 접종받았다. 이번 달에 *부스터 샷 안내 문자메시지를 받고, 추가로 예약해서 엊그제(21.11.15일) 부스터 샷 모더나 1차를 추가 접종받았다.

 

*부스터 샷
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정 시일이 지난 뒤 추가 접종을 하는 것

 

반응형


일단 예약 시간보다 10분 일찍 도착했고, 평일 오전이라 한산한 상태에서 바로 혈압체크 이후, 문서 동의 후 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부스터 샷 같은 경우 모더나 & 화이자 둘 중 하나였는데, 모더나를 맞게 되었다.

 

#접종 당일 증상

모더나 접종한 뒤 15~20분간 병원에서 대기 후, 마지막 혈압 재측정한 뒤 특이사항이 없어 퇴원하였다. 주사 맞은 부위는 손으로 문지르지 말 것을 권장하였고, 당일까지는 샤워를 하지 말라고 했다. 무리한 운동도 자제.

 

얀센 때는 당일 저녁부터 두통끼가 있었는데, 이번 모더나는 그에 비해 특별한 증상이 없었다. 뭐야 별거 아니네 하는 생각 들 무렵, 접종한 왼쪽 팔 어깨가 후두려(?) 맞은 것처럼 근육통이 있었다. 이 강도는 어깨를 올리기 힘들 정도의 근육통이라, 왜 주사용 팔이 아닌 쪽에 접종을 하라고 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

 

어깨 근육통에 대한 통증이 가장 컸고, 몸에 살짝 기운이 없이 쳐져 있는 느낌이 있었다.

 

#접종 당일 저녁→다음날 오전 증상

접종 후 기운이 없던지라 평소보다 일찍 저녁 10시에 잠을 청했다. 자면서 느꼈던 것은 굉장히 몸에 열이 나서 몹시나 더웠고, 자면서 이마와 등에 식은땀이 나다 보니, 뒤척이며 잠을 설쳤다. 다음날 이른 새벽, 오전 때는 몸살감기가 걸린 것처럼 몸이 몹시도 기운이 하나도 없고, 약간의 두통과 갈증이 났다.

 

계속 방치하면 오래갈 것 같아, 자가 중간에 물과 함께 타이레놀을 먹고 다시 잠을 청했고, 다행히 조금씩 열이 내려가고 몸살 기운도 많이 회복이 됐다. 오전 8시경에는 약간 기운은 없었지만 평소의 컨디션 80% 이상은 회복된 느낌이었다.

 

 




현재는 당연히 회복된 상태로, 접종 다음날까지 몸에 살짝 기운이 없는 느낌은 100% 지울 순 없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다음날까지도 100% 컨디션인 상태가 아니라 동적인 업무에 종사하는 분은 각별히 주의를 권한다.


마치며,

아무래도 백신 접종에 대한 걱정과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사람이 있다. 물론 조심하는 게 좋다고 하지만, 위드 코로나며 코로나 종식이 되지 않는 한, 현재처럼 지속적인 접종과 독감 감기약처럼 의료적인 수단을 이용하며 의지할 수밖에 없다.

 

개인차가 있어 통증과 증상이 다양하지만, 그래도 백신 접종을 하지 않는 것보다 하는 것이, 국내 정책적으로나 앞으로의 생활에 있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물론, 가장 좋은 백신은 '마스크'라는 말이 있듯, 백신 접종을 했음에도 꾸준한 마스크 사용으로 본인 건강은 본인이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

  • 국소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진다.
  • 매우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접종 후 최소 15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나는지 관찰, 이전에 다른 원인) 약, 음식, 주사 행위 등)으로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험이 있는 경우에도 반드시 30분간 관찰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 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한다.
  •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주의 깊게 관찰
  •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본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클릭 가능한 ♥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 
"당신의 하루가 별보다 빛나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