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툴/Photoshop

[상위버전] 포토샵 CC Photoshop 자유 변형 Free Transform + Shift 수정하는 방법

빅범 2023. 2. 24. 08:48
반응형

예전에 하위 버전 포토샵 자유변형 단축키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다. 나는 디자인 관련 업무를 하기 때문에 10여 년간 다양한 버전의 포토샵을 사용했다. 

 

초창기부터 정사이즈로 이미지, 도형 등 크기 변형을 할 때 shift 키를 누른채 해야지 좌우비율 변형 없이 본래 비율 유지한 채 크기 조정이 되었다.

기본 자유 변형을 했을 때 좌우비율 유치된 채 크기가 수정된다.

 



 

하지만 몇년전 부터 상위버전 포토샵에서는 굳이 shift키를 누르지 않고 자유 변형(ctrl+T)을 하면 기본 값이 정사이즈로 되어 있었다. 반대로 shift키를 누르고 크기를 조정하면 좌우비율이 유지되지 않은 채 자유롭게 크기 조정이 된 형태로 변경된 것이다.

 

예전부터 꾸준히 포토샵을 사용했던지라 shift를 누른 채 자유변형을 하는 것이 편했던 나는 초창기에서부터 사용하던 방식을 고수했다.

 

2020.07.31 - [그래픽 툴/Photoshop] - 새로 변경된 포토샵 Photoshop CC 2019 Transform + Shift 자유 변형 해결 방법!

 

새로 변경된 포토샵 Photoshop CC 2019 Transform + Shift 자유 변형 해결 방법!

포토샵 CC 2019 설치를 하게 되면 트랜스폼 단축키가 조금 바뀐 상황인 것을 알 수 있다. 몇 년도 오래된 방식을 갑자기 바뀌다 보니 기존 버전을 사용하던 유저들은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또한

blind513.tistory.com

 ▲ 포토샵 하위 버전에서는 위 포스팅처럼 변경이 가능하고, 그 이후 상위버전부터는 간단한 설정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반대로 예전처럼 SHIFT 키를 누른 채 자유변형을 하면 좌우비율이 헝클어진다.

본인처럼 초창기 방식으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된다.

 

 



① 포토샵 실행 후 Edit > Preferences 메뉴로 이동한다.


 

② Preferences  하위 메뉴 General 메뉴를 클릭한다. 단축키는 Ctrl+K. 설정을 할 때 배부분 해당 메뉴로 들어가기 때문에 단축키를 외워두면 편리하다.


 

③ 활성화된 Preferences 창의 General 탭 메뉴가 보인다면 하단의 Use Legacy Free Transform 를 하단과 같이 체크해 준다.

 


④ ok 버튼을 눌러 변경된 설정값을 저장하고, 다시금 자유변형(Free Transform)을 shift로 누른 채 사용하면 정비율을 유지한 채 크기 조정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랜 기간 습관처럼 사용했기 때문에 분명 본인과 같은 분이 있을 거라 생각하며 포스팅을 남긴다.

다양한 기능이 생기는 만큼 기존의 고수하던 방식이 알게 모르게 변경되는 게 있으니 이를 변경하는 방법도 숙지해 두면 작 업 시 훨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본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클릭 가능한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당신의 하루가 별보다 빛나길"

 

모두가 그림을 즐기고 취미가 되는 그날까지! | CLASS101+ | 빅범스케치의 클래스 초대장

빅범스케치의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클래스101에서 쉽고 빠르게 배우세요.

class101.net

 

 

반응형